[마음의 탄생] 오탈자 공유

책 한 권을 출간하는데에는 많은 사람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저자/번역자, 편집자/디자이너 등 다양한 사람이 원고를 검토하고 잘못된 곳을 바로잡고 문장을 교정하고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저자는 원고를 작성하는 과정에서만도 수십번 원고를 고치고 구성을 바꾸고 내용을 뒤집기도 합니다. 편집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나의 원고를 그토록 수 차례 반복해서 읽고 고치다보면 어이없는 오탈자들도 어느새 눈에 익어버리고 발견하지 못하는 사태가 흔히 발생합니다. 인간은 기계와 달리 모든 사물을 ‘패턴’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런 착시효과는 피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이럴 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협업입니다. 장기를 두는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수가 옆에서 훈수두는 사람 눈에는 잘 보이는 법이죠. 자신의 원고를 남의 시선으로 볼 줄 알아야 한다고 책에서 줄곧 강조했음에도, 유독 제 눈에는 오탈자가 잘 보이지 않아요. 편집자분 역시 촉박한 일정에 맞춰 작업을 하다보니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이 많은가 봅니다.

혹시 책을 읽다가 오탈자를 발견하거든 아래 문서에 입력해주시면 다음 쇄에 (또 찍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음의 탄생 오탈자 일람
By | 2017-02-15T13:23:36+00:00 2016년 8월 5일|Categories: 마음의 탄생|0 Comments

About the Author:

크레센도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토코투칸입니다.

소셜 계정으로 댓글을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