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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카드모스 vs 유럽2019-01-08T07:44:49+00:00

13. 카드모스 vs 유럽: 강간하는 신들

글자를 아는 것은 이해하기 위한 가장 좋은 시작이다.

고대 그리스의 학생이 쓴 서판

고립된 단어가 없는 것처럼 고립된 신화적 사건도 없다.
언어처럼 신화는 각각의 단편들을 통해 그 모든 것을 말한다.

로베르토 칼라소 Roberto Calasso

지금까지 서구문명의 특징을 만들어낸 법률, 예술, 도덕, 지식, 철학의 물결은 전혀 다른 두 가지 문명의 물줄기가 합류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우선 첫 번째 물줄기는 시나이사막에서 출발했으며, 두 번째 물줄기는 에게해 위에 흩뿌려진 작은 군도에서 출발했다. 이 두 지역은 지형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많은 측면에서 상반된다. 하지만 한 가지 측면에서는 완전히 일치하는데, 그것은 바로 여신에게 쏠려있던 권력을 찬탈한 역사다. —205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파를 납치하여 크레타로 끌고가는 제우스(황소). 370-360 BC 그리스.

Composition (Minotaur and woman), Pablo Picasso 1936
메소포타미아/이집트문명이 그리스(크레타)로 전파된 것을 상징하는 강간신화.

거세에 대한 공포로 많은 남자들이 여자의 음문 바로 안쪽에 날카로운 이빨이 숨겨져있다고 상상한다. 신경증적 불안을 달래고자 많은 남자들이 수시로 이빨 달린 자궁vagina dentata을 연상시키는 천박한 농담을 내뱉는다. 실제로 이빨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중요하지 않다. 남자들의 악몽 속에는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리스신화에서, 그리스에 알파벳을 전해준 영웅 카드모스는 여자를 상징하는 토템의 무시무시한 이빨을 진짜 뽑아버린다. —208

“Seated Bather”, 1930 by Picasso

그리스의 막강한 ‘이빨’ 전술 팔랑스phalanx. 알렉산더대왕이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Grey Line With Black, Blue And Yellow” Georgia O’Keeffe, 1923

‘Black Iris” Georgia O’Keeffe, 1926

“Cow’s Skull-Red, White, and Blue” Georgia O’Keeffe, 1931.

자신의 ‘문’을 열어 거대하고 딱딱한 목마를 성 안으로 들이는 트로이는 여자, 알고보니 은혜로운 선물이 아니라 트로이를 파괴하는 그리스의 목마는 ‘강간범’에 비유할 수 있다. 브리세이스를 독차지하지 못해 불만을 품는 아킬레우스부터, 트로이를 멸망시킨 후 트로이여자들을 노예로 끌고가는 것까지 《일리아스》는 전체적으로 여자와 그들의 생식기를 지배하고자 하는 남자의 욕망에 관한 서사시로 읽을 수 있다. —216

트로이의 목마 Trojan Horse

신화는 지배계급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져 문화 속에 전파되는 것이다… 여자의 역할, 더 나아가 위대한 여신의 역할을 폄훼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신이 남신의 몸에서 태어났다고 꾸미는 것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까?… 어린 나이에 이러한 ‘고전’을 배우는 것은 정신상태에 어떤 영향을 줄까? 이런 이야기를 배우면서 어린 여자아이들의 자존감은 위축되지 않을까? 이런 이야기를 배우면서 어린 남자아이들은 가부장제를 자연스러운 것을 받아들이고, 그러한 편향성을 더 드러내지는 않을까? —220

The Mutilation of Uranus by Saturn, Giorgio Vasari (1511–1578)
아버지 우라노스의 페니스를 낫으로 자르는 크로노스

The Birth of Venus, Alexandre Cabanel 1863.
태반이나 자궁도 없이 남자의 정자와 피와 거품이 섞인 혼합물에서 태어나 자란 아프로디테

Note

  1. Marti Lu Allen and T. Keith Dix, The Beginning of Understanding: Writing in the Ancient World, 1.
  2. Roberto Calasso, The Marriage of Cadmus and Harmony, 136.
  3. Merlin Stone, When God Was a Woman, 198-214.
  4. Hesiod, Theogonis,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