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21. 오르페우스교 vs 유대교2019-01-11T17:44:02+00:00

21. 오르페우스교 vs 유대교: 모든 길은 로마로

하지만 오, 그대, 로마여, 최고의 권력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배우라.
그대의 위대한 예술은 세상을 영원토록 평화롭게 하리라.
무릎 꿇은 적들은 용서하고 교만한 자들은 땅에 처박아라.

베르길리우스 《아이네이스》6, 848

다른 모든 면에서 이 두 전통[히브리종교와 헬레니즘철학]은 상당한 다르다.
전혀 다른 선조에서 유래하였으며, 자신만의 영역과 시간 속에서 성장했다.
다른 모든 면에서 이들은 다르지만 한 가지는 같다.
그들은 모두 처음부터 글에서 깊이있는 정보를 습득했다.
실제로 이 두 문화는 우리가 오늘날 ‘알파벳’이라고 부르는 기이하고 강력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데이비드 에이브럼 David Abramn

문자의 영향력이 감소하자 신기하게도 여자들의 운명은 급격히 향상된다. 대부분 문맹에 농사를 짓고 살던 마케도니아인들은 아테네의 민주주의 같은 복잡한 개념은 바로 쓰레기통에 넣고 왕정으로 통일해버린다. 이로써 아테네의 여자들은 자신의 재산과 부를 소유할 수 있는 권리를 되찾았고, 남자들과도 자유롭게 어울릴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는 허용되지 않던 직업에도 마음대로 종사할 수 있게 되었다. —341

마케도니아의 승리는 짧게 끝났다. 100년도 되지 않아, 유럽문명의 주도권은 이제 로마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던 전사들의 굳은살 박인 손으로 넘어갔다. 나가는 전투마다 무조건 이기는 천하무적 로마인들은 마침내 오늘날 서양의 전통을 마련하는 데 기여한 기존의 국가들을 모조리 정복해버린다. —343

천하무적 로마인들의 전투모습. Ludovisi Battle sarcophagus

Pax Romana. 절정기 로마제국의 영토는 325만 제곱킬로미터에 달하였으며 인구는 6,000만 명에 달했다.

지금도 그대로 남아있는 로마인들이 지은 다리. 로마인들의 건축/토목기술은 경이로움을 자아낸다. Wikipedia

유대인은 로마제국시민 중 12퍼센트나 차지했다. 그들은 대도시에서 모여 살았으며, 제국의 상거래 네트워크에서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유대인들은 대부분 글을 읽고 썼기 때문에 광대한 로마제국의 관료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관료 배출집단이었다. —352

Note

  1. David Abram, The Spell of the Sensuous, 95.
  2. E. B. Havell, History of Aryan Rule in India, 82.
  3. Sarah B. Pomeroy, Goddesses, Whores, Wives, and Slaves, 127-28.
  4. Plutarch, Life of Lycurgus, Plutarch’s Lives, Alexander Ⅱ.
  5. Roberto Calasso, The marriage of Cadmus and Harmony, 273.
  6. W. K. C. Guthrie, Orpheus and the Greek Religion, 14; Jane Harrison, Prolegomena to the Study of Greek Religion, 489.
  7. Epictetus, Works, Discourses 2, 10.
  8. Martin Bernal, Black Athena, 2:126.
  9. A. N. Wilson, Paul: The Mind of the Apostle, 7-8.
  10. Sarah B. Pomeroy, 105.
  11. Will Durant, The Story of Civilization, vol. 3, Caesar and Christ, 370.
  12. Ibid.
  13. Ib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