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동성애 vs 이성애

고대그리스의 이면

칼리뇨토스는 이오니스에게 남자든 여자든 세상에서 당신만큼 소중한 사람은 없다고 맹세했다… 하지만 그는 지금 남자와 사랑에 빠져버렸다. 이 불쌍한 여인은… 더 이상 마음속에 있지 않다.

—멜레아그로스 Meleagros, 기원전 4세기 그리스 시인

소년들의 땀은 여자들 화장품통에 있는 그 무엇보다 향기롭다.

—아킬레우스 타티오스 Achhilles Tatius, 서기 2세기 그리스 작가

섹스와 이미지를 사랑하는 그리스와 이를 배척하는 이스라엘은 상극이었다. 이 두 문화는 서양문화에 가장 큰 근원이 되었음에도, 수백 년 동안 반목하고 대립하기만 했다. 서양문명은 제각각 극단적인 관념을 고집하는 완고한 두 ‘아버지’ 밑에서 자란 정신분열증을 앓는 외동아들이라 할 수있다.—228

The Abduction of Ganymede (ca. 1650), by Eustache Le Sueur 트로이의 왕자 가니메데스를 납치해오는 제우스(독수리).
가니메데스Ganymede를 겁탈하는 제우스. 그리스는 동성간 섹스를 장려한 최초의 문명이다.
파트로클로스의 팔에 붕대를 감아주는 아킬레우스.

그리스의 종교의식에서는 섹스가 중요한 기능을 했으며, 일반적으로 이에 대해 어떠한 구속도 하지 않았다. 섹스하는 모습을 그림으로 묘사하는 데에도 전혀 거리낌이 없었다. 지금 시각으로 보아도 그리스의 항아리에 그려진 그림들은 대개 포르노로 분류될 것이다.—223

Note

  1. Kenneth James Dover, Greek Homosexuality, 65.
  2. Achilles Tatius, The Adventures of Leucippe and Cleitophon, 2:38, 3-4.
  3. Edmond O. Wilson, On Human Nature, 147-53.
  4. Roberto Calasso, The Marriage of Cadmus and Harmony, 85.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