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디오니소스 vs 아폴론

여자 뱀파이어들

신은 미쳤다! 신의 본성 중 일부는 제정신이 아니다. 신이라는 관념이 지배하던 시절 그들이 주는 공포는 사람들에게 어떤 경험으로 다가왔을까?

—발터 오토 Walter Otto

알파벳이 도래한 뒤 그리스인들은 올림포스산에 인간의 특징을 제대로 상징하는 신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마침내 그리스인들은 기원전 5세기 올림포스에서 불, 가족, 어린 아이들의 여신 헤스티아를 쫓아내고 그 자리에 포도주, 섹스, 춤의 신 디오니소스를 넣는다. 디오니소스는 한 마디로 인간의 광기를 상징하는 신이라 할 수 있다. 디오니소스 숭배의식이 역동적으로 성장한 시기는 그리스에서 알파벳과 합리성과 예술이 꽃피는 시기와 일치한다. —231

젖가슴을 주렁주렁 달고 있는 여신 아르테미스와 포도알을 주렁주렁 달고 있는 디오니소스.
마이네데스. 디오니소스를 숭배하는 여자 무리들. 티르소스tyrsos 지팡이를 들고 있다.
자신의 아들 펜테우스를 찢어죽이는 아가베와 마이나데스. 기원전 450-425년경

Note

  1. Walter Otto, Dionysus: Myth and Cult, 136.
  2. Marshall McLuhan and Quentin Fiore, The Medium Is the Massage: An Inventory of Effects, 6-7.
  3. Walter Otto, 90.
  4. Walter Otto, 198.
  5. Walter Otto, 144.
  6. Walter, Otto, 82-83.
  7. Will Durant, The Story of Civilization, vol. 2, The Life of Greece, 291.
  8. Walter Otto, 103.
  9. Walter Otto, 104.
  10. Walter Otto, 106.
  11. Walter Otto, 55.
  12. Harold Innis, The Bias of Communication, 43.
  13. Walter Otto, 69.
  14. Roberto Calasso, 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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