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레슨

Style, 13th Edition (2020) 한국어판 출시


쉽고 명확한 글이란 무엇일까? 아름답고 우아한 글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할까? 공허한 구호의 나열에 그치는 일반적인 글쓰기 책과 달리, 독자들의 눈으로 명확하고 아름다운 글의 정체를 정확하게 밝혀준다. 스타일레슨을 읽고 난 뒤 당신의 글쓰기는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글쓰기는 단기간 연습한다고 성과가 바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핵심은, 어떤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저자의 의도와 독자의 기대를 제대로 예측하고 거기에 어울리는 단어와 문장을 조합하고 선택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스타일의 영역입니다.


스타일레슨은 현대 영어의 글쓰기 풍경을 바꾼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1년 처음 출간된 이래, 대학교수와 학술저자들, 정부기관과 대기업, 법조계를 비롯한 전문분야 종사자들, 다시 말해 미국의 텍스트 생산자들은 거의 예외없이 이 책에 영향을 받았다. 책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스타일레슨에 영향을 받은 사람은 최소 1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Praise for Style Lesson

더 나은 글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사서 한 레슨씩 따라해보길 바란다. 나는 지금껏 이 책보다 더 나은 글쓰기 레슨을 어디에서도 받아본 적이 없다.

브래드포드 들롱 J. Bradford DeLong
UC Berkeley 경제학교수

레슨마다 실제 글을 고치는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여주는 다양한 예문들이 넘쳐난다… 작문을 가르치는 선생들에게 이 책을 주저없이 권한다.

샤론 크롤리 Sharon Crowley
Northern Arizona University 작문교수

Joseph M. Williams

조셉 윌리엄스

1933-2008

크리틱스초이스

시카고대학 영어영문학과 명예교수. 시카고대학 라이팅센터를 설립하였으며,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라이팅프로그램으로 키워냈다. 1981년 처음 출간한 《스타일레슨》은 지금까지 13판이나 개정/출간되어 나오면서 20세기 영어 글쓰기 분야에서 최고의 명저로 평가받고 있다.

윌리엄스에게 글쓰기란 곧 “윤리”다. 글쓰기는 글을 쓰는 사람과 글을 읽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사회적 행동이며, 따라서 글은 언제나 일관성 있고 정직해야 한다는 것이 그가 평생 고집했던 철학이다.

윌리엄스는 시카고대학 라이팅센터의 성공을 바탕으로 클리어라인즈Clearlines라는 글쓰기컨설팅회사를 세워 정부기관, 대기업, 로펌, 컨설팅회사, 전문직 종사자 등 학교 밖에 있는 일반인들을 위한 글쓰기컨설팅과 교육사업을 하기도 하였다.

윌리엄스는 교육과 다양한 책을 통해 미국의 글쓰기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시카고대학이 학부생 교육에서 훌륭한 성과를 내는 교수에게 주는 콴트렐어워드Quantrell Award를 수상하였고, 미국평론가협회에서 주는 크리틱스초이스어워드Critics’ Choice Award를 받기도 했다. 2006년에는 미국 법률문서작성연구소Legal Writing Institute에서 법률문서의 수준을 높이는 데 특별하게 기여한 사람들에게 주는 골든펜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에게 상을 주는 이유를 법률문서작성연구소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명확한 글쓰기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그의 명저들은 오늘날 법률가들의 글쓰기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법률가들을 키워내는 법률대학원 교수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소중한 가르침에 대해 우리는 보잘것없는 이 상으로나마 감사함을 표하고자 한다.

LEGAL WRITING INSTITUTE

라성일

감수자

뉴욕주립대학 대학원에서 수사학-작문학을 전공하고 뉴욕주립대학 라이팅센터에서 라이팅튜터로 활동하였다. 또한 국제 학술지 《프리라파엘학The Journal of Pre-Raphaelite Studies》을 시작으로 IEEE 관련 국제 학술지에서 편집자로 활동하였다. 2003년 미국대학협회에서 주관하는 올해의 편집인상Writing Across the Curriculum을 수상하였다. 여러 대학에 출강하였으며, 많은 대기업에서 영문작성 세미나와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현재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기능주의 영어글쓰기, 영어논문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다.

content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Part I. Style as Choice

Get a Copy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