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누룩 vs 페사흐

권력쟁탈투쟁

사람들은 왜 여신을 숭배하던 시기를 (그 시기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도 많지 않지만) 어둡고 혼란스럽고 신비롭고 사악한 ‘이교’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일까? 질서와 이성의 빛은 왜 이후 나타난 남성적 종교와 함께 도래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것일까? 고고학적 연구에 따르면 법률, 정부체제, 의학, 농경, 건축, 야금술, 바퀴 달린 수레, 도자기, 직물, 문자 모두 여신을 숭배하던 시기에 처음 생겨났다.

—멀린 스톤 Merlin Stone

학계에서는 이집트탈출이 기원전 13세기에서 11세기 사이에 일어났다고 보지만, 히브리국가의 탄생을 둘러싼 불가사의한 사건들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이집트탈출 시점을 그보다 몇 세기 앞으로 옮겨야 한다. —177

기원전 1628년 경 그리스 남부 티라Thera섬의 화산폭발.

직경 8킬로미터나 되는 분화구는 현재 물에 잠겨있다. 이 화산폭발로 미노스문명과 미케네문명이붕괴했다. 섬 분화구 절벽에 유명한 관광지 산토리니가 있다. —178

Joseph’s Coat Brought to Jacob by Giovanni Andrea de Ferrari, c. 1640

고대 이집트인 이푸베르Ipuwer가 작성한 글의 필사본이 발견되었다. 원본은 기원전 1900년 경 작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필사본은 기원전 1250년 경 작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신관문자로 작성되었다. —179

Ipuwer Papyrus
  • 2:8 참으로, 도공의 회전원반처럼 땅이 돌아간다.
  • 3:13 모든 게 폐허가 되었다!
  • 7:14 집들이 순식간에 넘어졌다.
  • 2:5-6 역병이 대지에 퍼졌다. 사방이 피다.
  • 2:10 강은 핏빛이다.
  • 6:1 과일도 풀도 찾을 수 없다.
  • 6:3 참으로, 곡식은 모든 곳에서 사라져 버렸다.
  • 5:5 모든 동물들이 마음으로 눈물을 흘린다. 소가 신음한다….
  • 4:3과 5:6 참으로, 군주의 아이들이 벽에 깔렸다.

이집트인들은 ‘우리 모두 죽게 생겼다’고 하며 히브리사람들에게 어서 떠나달라고 재촉하였다. 그래서 누룩을 넣지도 않은 밀가루반죽을 그릇째 옷에 싸매 어깨에 둘러메고 길을 나섰다.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모세가 일러준 대로 이집트인들에게 은붙이와 금붙이와 옷을 내놓으라고 했다… 이집트인들은 무엇이든 달라는 대로 다 내어주었고, 이로써 이집트인들의 물건을 마음껏 약탈했다. (탈출기 12:33-36)

남의 귀중품을 약탈할 시간은 있었음에도, 기본적인 주식인 빵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누룩은 챙기지 않고 길을 나서는 바람에 유대인들은 40년 동안 사막을 방랑하면서 발효하지 않은 빵 맛차를 먹어야 했다.—183

신명기는 이스라엘사람들에게 돼지를 키우거나 그 고기를 먹는 것을 금한다. 종교교리라는 이름으로 돼지를 집단적으로 식탁에서 배제하기로 선언한 것은 인류역사상 최초의 일이었다.

땅은 다양한 문화에서 어머니대지로 여겨졌다. 흙에서 나뒹구는 것을 좋아하는 동물들은 전통적으로 여신의 보호를 받았다. 수많은 문화에서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돼지는 데메테르가 가장 좋아하는 동물이다. 데메테르 옆에는 암퇘지가 자주 그려진다.—187

matzah: 여자들의 직무유기

Note

  1. Merlin Stone, When God Was a Woman, xxiv.
  2. Plato, The Collected Dialogues, 1212-24.
  3. Martin Bernal, Black Athena, 2:274-319.
  4. Ibid., 2:277.
  5. Ibid., 2:297.
  6. Immanuel Velikovsky, Ages in Chaos, 43-49.
  7. Sigmund Freud, Moses and Monotheism, 5.
  8. C. M. Bowra, The Greek Experience,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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