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노자 vs 공자

유교, 도교, 불교

어머니의 원리로 다스리면 나라가 오래 가느니.

—노자

아버지가 살아계실 때는 그 아들의 뜻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는 그 아들의 행동을 관찰하라. 3년 동안 아버지의 행실을 고치지 않아야만, 진정한 효자라 할 수 있다.

—공자

기원전 6세기 문자의 촉수가 중국인들의 정신을 휘감기 시작하자, 변화의 드라마가 비로소 시작된다. 바로 이때 중국의 양대 철학체계라 할 수 있는 도교와 유교가 등장한 것이다. 이 두 철학의 창시자 노자와 공자는 동시대 사람이다. 도교는 과거로부터 내려온 평등을 추구하며 여성적인 관점을 대표하는 반면, 유교는 남성적 권위를 옹호하는 미래의 교리를 대표한다. —315

1870년 중국여자의 전족. 10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1000년 이상 지속된 중국의 악습.

중국의 남자들은 기이하게도 작은 발로 비틀거리는 여자에게 성욕을 느끼기 시작했다. 인류 역사상 그 어떤 곳에서도 볼 수 없던 기이한 관습이 10세기 중국에서 비로소 시작된다. 여자아이들의 발을 싸는 데 사용한 린넨(아마포)은 바로 종이를 만드는 재료였다.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대대적으로 확산된 문자는 당시 누구도 깨닫지 못한 교묘한 방식으로 여자를 불구로 만들었다. 종이를 묶어 책을 만드는 book-binding과 발을 묶어 전족을 만드는 foot-binding은 모두, ‘문자의 확산’이라는 하나의 사건에서 나온 결과였다. —330

정상 발의 모양과 전족으로 변형한 발의 모양. 발을 반으로 접고 발가락도 밑으로 접는다. 접힌 살점에서 악취가 심하게 난다고. Wikipedia 유교 추종자들이 인쇄기와 여자의 발을 인정사정없이 조였음에도 여신의 영향력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다. 여신은 좀더 은밀한 방법으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이미지로 환생한다. 전세계를 통틀어 가장 온화한 표정을 띤 위대한 여신이 중국문화 속에 스며들기 시작한다. 그녀의 이미지는 도시든 시골이든 어디서나 볼 수 있었다. 다만 사람들은 그것을 여신이라고 인식하지 않았다. 가혹한 가부장 유교문화에서 그것을 여신이라고 인식할 수 없었다. 그 여신을 모두들 ‘붓다’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334

중국의 도교사원
간다라 석불 3세기. 티벳청동불 12세기. 남자 모습을 한 붓다.
백제 금동불 6세기. 신라 금동불 6세기. 여신붓다.
三教: 공자, 노자, 붓다가 조우하다, 丁雲鵬, 16세기 작품.
안견, 몽유도원도

Note

  1. Lao Tsu, Tao Te Ching, Tr. Gia-Fu Feng and jane English, no. 59.
  2. Confucius, The Analects, tr. D. C. Lau, Book 1, 60-61.
  3. Lao Tsu, Tao Te Ching, no. 34.
  4. Lao Tsu, no. 56.
  5. Lao Tsu, no. 2.
  6. Lao Tsu, no. 22.
  7. Will Durant, The Story of Civilization, vol. 1, Our Oriental Heritage, 797.
  8. Lao Tsu, no. 3.
  9. Lao Tsu, no. 31.
  10. Serenity Young, ed., An Anthology of Sacred Texts By and About Women, 354.
  11. Confucius, Book 13, 3.
  12. Confucius, Book 12, 2.
  13. Confucius, Book 15, 24.
  14. James Legge, The Chinese Clerics, vol. 1, The Life and Teachings of Confucius, 106.
  15. Confucius, Book 16, 7.
  16. Confucius Book 17, 25.
  17. F. Max Muller, ed., The Sacred Texts of China: The Texts of Taoism, 2:xi, 1.
  18. Confucius, bool 18, 6.
  19. R. Wilhelm, Shot History of Chinese Civilization, 194.
  20. S. Wells Williams, The Middle Kingdom, 602.
  21. R. Wilhelm, Short History, 24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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