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정통교단 vs 영지주의

교리전쟁

우리는 밤낮으로 성서를 읽는다. 당신은 검은색을 읽지만 나는 흰색을 읽는다.

—윌리엄 블레이크 William Blake

정통교단은 영지주의가 역사상 존재했다는 흔적조차 남지 않을 만큼 영지주의문서들을 모조리 발본색원하여 철저하게 파괴해버린다. 그래서 1945년 나지함마디문서가 발굴되기 전까지 영지주의에 대해 알려진 것이라고는, 영지주의에 반박하는 정통교단의 주장을 통해 간접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것이 전부였다. —398

나지함마디 문서: 이 속에 4복음서의 기초자료가 되는 도마복음Gospel of Thomas이 나왔다.

영지주의는 예수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매달려 죽고 부활한 것은 ‘상징적인 사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정통교단이 이 사건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그들은 ‘지능이 떨어지는 사람들의 믿음’이라고 말한다. —401

정통교단에게 ‘문자’기록은 곧 신성한 계시였다. 영지주의 전통에서 영적인 가르침은 ‘말’을 통해 전달된다. 영지주의의 궁극적 목표는 영지靈智를 얻어스스로 그리스도가 되는 것이다. 정통교단이 보기에 이런 영지주의의 주장은 오만불손하기 짝이 없는 것이었다. —402

Orthodox Gnoticism
창조주와 피조물은 완전히 다른 실재. 우리는 신성한 빛의 스파크 상태에서 실락하여 물질성에 묶여 있는 상태.
창조주와 피조물을 갈라놓는 것은 ‘죄,’ 분리상태를 극복하는 길은 ‘회개.’ ‘깨달음’을 통해서만 물질성이라는 ‘환영’을 벗어버리고 구원받을 수 있다.
예수는 구세주. 예수는 진리를 드러내 보여준 계시자.
‘부활한 그리스도’는 인간을 초월한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중요. ‘살아 있는 예수’의 ‘말씀’을 들으면서 경험한’각성’이 중요.
물질과 영혼은 하느님이 동등하게 만든 피조물. 물질은 구원에 이르는 길에 놓여 있는 장애물.
명확한 진술, 문자기록 안에 모든 진리가 담겨있다. 문자만으로 신비로운 교리를 전달할 수 없다. 신화적인 상징과 시적인 우화 활용.
12사도의 전통을 잇는 남자들의 위계적인 교회제도 운영. 예수가 행했던 순회설교,  묵상, 예언 등 자유로운 집회방식 유지. 여자들이 상당히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영지주의에서 온전한 신을 상징하는 아브라삭스 Abrasax

물질계를 창조한 신 데미우고로스 Demiurge. 하느님의 일부

Note

  1. William Blake, Poetry and Prose, “The Everlasting Gospel”, 33.
  2. Paul Johnson, A History of Christianity, 51-52.
  3. Ibid., 57.
  4. Elaine Pagels, The Gnostic Gospels, 63.
  5. David F. Noble, A World Without Women, 58.
  6. Elain Pagels, The Gnostic Gospels, 74.
  7. Ibid., 4.
  8. Ibid., 5.
  9. Ibid., 11.
  10. Ibid., 11-13.
  11. David F. Noble, A World Without Women, 18.
  12. Paul Johnson, A History of Christianity, 58.
  13. Ibid.
  14. Will Durant, The Story of Civilization, vol. 3, Caesar and Christ, 615.
  15. Elaine Pagels, The Gnostic Gospels, 50.
  16. Ibid. 60.
  17. Serenity Young, ed., An Anthology of Sacred Texts By and About Women, 46.
  18. Paul Johnson, A History of Christianity, 48.
  19. Ibid., 47-48.
  20. Will Durant, vol. 3, Caesar and Christ, 613.
  21. Paul Johnson, A History of Christianity, 110.
  22. Elaine Pagels, Adam, Eve, and the Serpent, 89.
  23. Paul Johnson, A History of Christianity, 110.
  24. Saint Jerome, Selected Letters, Letter 22.
  25. Paul Johnson, A History of Christianity, 110.
  26. Ibid., 112-13.
  27. Augustine, Confessions, 69.
  28. Elaine Pagels, Adam, Eve, and the Serpent, 99.
  29. Ibid., 109.
  30. Paul Johnson, A History of Christianity, 156.
  31. Ibid., 112.
  32. Ibid., 117.
  33. Elaine Pagels, Adam, Eve, and the Serpent,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