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신학 vs 철학

1000-1300년

최근 하느님은 ‘연약한 성’을 통해 자신의 권능을 드러내었다… 
이 하녀들을 하느님은 예언의 능력으로 충만케 하였다.

《게르만족 연대기》1200년

주 하느님, 
늙은 여인이 명민한 남자보다 더 잘 이해하는 것은 
대체 무슨 조화입니까?

람프레히트 본 레겐스부르크 Lamprecht von Regensburg, 1250년

학구적인 이슬람세계와 무식한 기독교세계 사이에는 단단한 장벽이 놓여있었는데, 이것을 깬 것이 바로 십자군운동이다. 1096년 첫 십자군원정이 시작되었을 때 서유럽인들은 제 부모가 누군지도 모르는 후레자식 같은 존재였다. 자신들의 선조들이 지중해연안에서 믿기지 않을 만큼 풍부한 고대문명을 달성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역설적으로 그들의 출생기록은 그들이 불구대천의 원수라고 생각한 무슬림들의 손에 있었다.  —492

2차 십자군전쟁, 14세기작품.

교황의 권위를 상징하는 성베드로 의자 Chair of Saint Peter

피에르 아벨라르Pierre Abélard와 엘로이즈Héloïse, 14세기 작품

풀베르Fulbert에게 발각되는 밀회장면.

아벨라르와 엘로이즈 로맨스는 인기있는 예술작품소재가 되었다.

알비파를 파문하는 교황 인노첸시오 3세. 이후 유럽 전지역을 돌며 카타리파와 알비파를 무차별 학살하는 알비 십자군Albigensian Crusade

아시시의 성프란시스코San Francesco d’Assisi.
중세의 대표적인 신비주의 운동가. 프란치스코수도원을 설립한다.

계시vision을 받고 있는 힐데가르트 폰 빙엔Hildegard von Bingen.
그녀가 하는 말을 부관이 받아적고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승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좌우에서 보필하고 있다. Benozzo Gozzoli, 1471.

누구보다도 모범적이고 탁월한 신학자였던 토마스 아퀴나스는 지독한 여성혐오자였다. 아퀴나스에게 여자는 오로지 폄하하고 혐오할 대상에 불과했다. 다른 주제와는 달리 여자에 대해서는 엄격한 이성적 판단을 적용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과학적인 여성혐오사상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받아 삼켰다. 생식과정에서 남자는 온전히 능동적인 원리로 작동하지만 여자는 단순히 수동적인 그릇에 불과하다고 거침없이 말한다. —514

암흑시대에서 깨어나면서 유럽은 한동안 여성성과 남성성, 우뇌와 좌뇌가 균형을 이루는 평화로운 시기를 누린다. 하지만 그러한 균형을 깨고자 하는 교회가 다시 세력을 장악하면서, 좌뇌적 남성적 가치가 우위에 올라서고, 여자들은 그동안 획득했던 권리를 잃고 만다. 이제 집단적으로 좌뇌가 우뇌를 압도하는 시대가 펼쳐진다. —516

Note

  1. Emilie Zum Brunn and Georgette Epiney-Bugard, Women Mystics in Medieval Europe, xiii.
  2. Ibid., xiv.
  3. Rfances Gies and Joseph Gies, Woman in the Middle Ages, 65.
  4. Friedrich Heer, The Medieval World, 318.
  5. Ibid., 318.
  6. Frances Gies and Joseph Gies, Womann in the Middle Ages, 23.
  7. David F. Nobble, A World Without Women, 129.
  8. Ibid., 130.
  9. Ibid., 133.
  10. Ibid., 132.
  11. Frances Gies and Joseph Gies, Woman in the middle Ages, 38.
  12. David F. Noble, A World Without Women, 132.
  13. Frances Gies and Joseph Gies, Woman in the Middle Ages, 87.
  14. David F. Nobble, A World Without Women, 138.
  15. Will Durant, The Story of Civilization, vol. 4, The Age of Faith, 936.
  16. Abelard, Letters of Abeland & Heleise, 1:56-61.
  17. G. Sarto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Science, 1:555.
  18. Elphege Vacandard, The Inquisition, a Critical and Historical Study of the Coercive Power of the Church, 48.
  19. William Manchester, A World Lit Only by Fire, 8.
  20. Freidrich Heer, The Medieval World, 214.
  21. George G. Coulton, History of Life in the Middle Ages, 1:68.
  22. George G. Coulton, Medieval Panorama, 463.
  23. Frances Gies and Joseph Gies, Woman in the Middle Ages, 76.
  24. Emile Zum Brunn and Georgette Epiney-Bugard, Women Mystics in Medieval Europe, 14.
  25. Frances Gies and Joseph Gies, Woman in the Middle Ages, 81.
  26. M. C. D’Arcy, Thomas Aquinas, 35.
  27. David F. Nobble, A World Without Women, 157-58.
  28. M. Grabmann, Thomas Aquinas, 44.
  29. Thomas Aquinas, Summa Contra Gentiles, Book One: God, 1.1:1.
  30. Thomas Aquinas, Summa Theologiae, vol. 13, 92.3:39.
  31. Ibid., vol. 13, 92.1:1:37.
  32. Will Durant, vol. 4, The Age of Faith, 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