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페이지 vs 화면

1945-2000년

매체의 경쟁은 문화를 꽃피운다.

—해럴드 이니스 Harold Innis

우리는 다시 한번 좌뇌와 우뇌가 드러내는 인식상의 편향을 인정하고 이를 조화시켜야 한다. 지난 수천 년간 숫자를 계산하는 좌뇌가 질적인 판단을 하는 우뇌를 억압해 왔으며, 그로 인해 우리 인간성은 고통받아왔다.

—브루스 파워스 Bruce Powers

인쇄물은 핵분열폭탄처럼, 개개인을 도자기조각처럼 뿔뿔이 흩어놓았다. 읽기든 쓰기든, 거의 모든 경우 혼자 해내야 하는 일이다. TV는 이러한 역사적 흐름을 한 순간에 뒤집어 놓았다. 핵융합폭탄처럼 뿔뿔이 흩어져있던 가족을 하나로 뭉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전 인류를 하나의 공동체로 뭉쳐놓았다. TV는 너무도 독보적인 매체였던 탓에, 우리 뇌의 인지방식도 상당한 폭으로 조정했다. —678

1958년 미국의 중산층 가족의 모습.

히로시마 상공에 치솟은 페니스 모양의 거대한 구름은 균형을 잃고 브레이크 없이 극단으로 치달은 남성성의 최후를 상징한다. 수천 년 동안 좌뇌가 지배한 세상의 클라이맥스였다. 사냥꾼·도살자 가치가 초래한 거대한 힘에 인류는 경악했다. 추상적 과학, 선형적 언어, 순차적 방정식은 상당한 혜택을 가져다주기도 했지만 세상을 종말의 낭떠러지로 몰고갔다. —680

1968년 미국 NASA가 찍은 최초의 지구사진. 직관적으로 세상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빅픽처는 인류문명에 엄청난 인식의 변화를 몰고왔다.

대갈못 박는 로지Rosie the Riveter. 1942년 웨스팅하우스에서 만든 포스터.

1969년 우드스탁페스티발에 모여든 젊은이들.

5000년간 이어져내려온 가부장제 역사에 대항하는 가장 폭발적인 여성운동이 최초의 TV세대에게서 일어난 것은 단순한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683

1967년 베트남전쟁 반대를 외치며 팬타곤으로 향하는 행렬을 막아선 군인에게 꽃을 건네는 시위대.

20세기말 ‘여신’이라는 말은 대중문화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문화대혁명을 방해하려 한다고 의심받는 사람을 공개적으로 재판하고 머리카락을 자르는 홍위병 소녀

신을 믿지 않는 중국 공산주의자들의 행동은 아시아에서 발생한 그 어떤 사회운동과도 유사하지 않았다. 오히려 16세기 유럽의 광신적인 퓨리턴들의 행동과 가까웠다. 대약진운동은 이단을 색출하기 위해 고문하고 인민재판을 하고 굴욕적인 ‘자백’을 받아내는 마녀사냥과 본질적으로 같았다. 400년 전 가부장제와 알파벳 인쇄물이 결합하면서 유럽땅을 지옥으로 만든,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이 머나먼 중국에서 다시 현실로 되살아난 것이다.  —695

반동으로 의심받는 사람에게 얼간이모자를 씌워 끌고다니며 공개적으로 모욕을 주는 모습

미국의 흑인들은 수백 년 동안 코카서스인종을 닮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하지만 TV가 나오는 순간 그 모든 노력은 헛일이 되고 말았다. 오늘날 코카서스의 젊은이들은 오히려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말투, 옷차림, 음악을 흉내내고 싶어 안달하고 있다. 부족적 생활양식을 영위하던 조상들과 훨씬 가까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오랜 문자문화에 길들여진 백인보다 문자이전시대의 문화와 지혜를 이끌어주는 안내자로 훨씬 적합하다는 것을 젊은이들은 직관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703

Wu-Tang Clan

Note

  1. Tony Lenz, Orality and Literacy in Hellenic Greece, 7.
  2. Marshall McLuhan and Bruce R. Power, The Global Village, 4.
  3. Paul Johnson, The Birth of the Modern: World Society 1815-1830, 482-84.
  4. Jose Arguelles, The Transformative Vision: Reflections on the Nature and History of Human Expression, 116.
  5. Ulric Neisser, “Rising Scores on Intelligence Tests”, American Scientist, 85(1991): 44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