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과 여신

Side Effect

of the Alphabet Unveiled


어떤 도구가 아무 재앙 없이 인간의 삶에 출현한 적은 없다.

문자는 인류에 엄청난 혜택을 안겨준 혁명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문자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이토록 장대한 지식과 지혜를 축적하지도 못했을 것이고 시공을 초월하여 문명이라는 거대한 일체감도 형성하지 못했을 것이다.

20여개 남짓에 불과한 간단한 기호로 인간의 소리를 기록할 수 있는 알파벳이라는 혁명적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발명은 과연 우리 인류에게 혜택만 안겨준 것일까? 우리는 알파벳의 강력한 혜택만 얻고 어떤 대가도 치르지 않았을까?


Misogyny

wired in Our Brain


3500년 동안 우리가 인지하지 못했던 알파벳의 치명적인 부작용, 그것은 바로 여성혐오였다.

문명의 새벽에 만개했던 여신들이몰락하고 전세계적으로 도래한 가부장제. 이성이 만개할 때마다 이면에서 터져나오는 광기. 말로 전해진 지혜가 문자로 기록되는 과정에서 깃드는 근본주의, 분파주의, 극단주의. 사랑과 자비를 전파하는 종교들의 지독한 가부장 위계질서.

지금도 우리 머릿속 뇌를 통제하는 알파벳의 비밀. 알파벳이라는 혁명적인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서 우리의 뇌에서 벌어진 신경생리적 작용이 드디어 밝혀진다.


Big History

of the Conflict Between Words and Image


이 책은 인류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을 완전히 뒤바꿔놓을 것이다.

충격적인 통찰은 우리가 지금까지 보지못했던 인류의 역사의 이면을 밝혀낸다. 인류의 진화, 농경의 시작, 문자의 발명, 신화의 창조, 문자의 발명, 유일신의 등장, 가부장제의 확산, 종교의 정립, 신념을 위한 전쟁, 지식의 축적, 마녀사냥 열풍, 과학의 발전, 대붕괴, 전자기술의 발전, 그리고 새로운 여신의 부활.

역사적 사건들 속에 숨어 있는 거시적인 역사발전의 패턴을 파헤쳐 가는 이 책은 누구에게나 무한한 영감, 불안, 슬픔, 분노, 공포, 기쁨을 선사할 것이다.


Praise for the book

진정한 역작! 젠더권력, 언어, 의식에 대한 이 책의 통찰은 정신이 혼미할 정도로 충격적이다.

마이클 머피 Michael Murphy, 《몸의 미래 The Future of the Body》 저자

신화, 전설, 역사, 과학… 엄청난 이야깃거리를 쏟아내는 매력적인 책이다. 지적 영감을 자극하고, 흥분을 초래하고, 때로는 광기를 느끼게 한다.

클레이 에반스 Clay Evans, 〈Boulder Daily Camera〉

지은이는 독특한 가설을 논증하기 위해, 인류의 고대문명과 창조 신화,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에서 문자의 등장과 여신의 몰락, 알파벳과 한자의 역사, 유일신 체계와 종교적 불관용, 힌두교·도교·불교 등 동양의 종교, 르네상스와 마녀 사냥, 20세기 광기의 역사까지 전방위적인 인문지식의 향연을 펼친다.

한겨레 북리뷰

이따금씩 우리는 좀더 젊었을 때 읽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게 되는 책을 만난다. 이 책을 만났을 때 바로 그런 느낌을 받았다.

바트 슈나이더 Bart Schneider, 〈Washington Post〉

무수한 여신들을 물리치고 가부장적 종교만 남은 인류의 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저작이다.

진 시노다 볼렌 Jean Shinoda Bolen, 《여인들마다 여신 Goddesses of Everywoman》 저자

방대한 분야의 풍부한 지식을 가로지르며 펼쳐보이는 새로운 지적 지평선에 정말 매혹되지 않을 수 없다.

조지 스타이너 George Steiner, 〈The Observer〉

Leonard Shlain

레너드 쉴레인

1937 – 2009

미국의 신경외과의사이자 발명가이자 작가이다. 캘리포니아퍼시픽메디컬센터CPMC의 수술과장이자 UC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교수를 역임했다. 1998년 발표한 이 책 《알파벳과 여신》을 비롯하여 《예술과 물리Art & Physics: 공간, 시간, 빛에서 평행 시각(1991)》 《섹스, 시간, 권력Sex, Time and Power: 여자의 성은 인간의 진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2003)》 《레오나르도의 뇌Leonardo’s Brain: 다빈치의 천재적 창조성의 비밀 (2014)》을 썼다. 인류의 문화와 예술과 역사에 관한 독특한 관점을 제시하는 그의 책은 발표할 때마다 많은 언론과 독자의 주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권장도서가 되었다. 탁월한 안목을 지닌 저자로서 그는 하버드대학, 스미소니언박물관, 린든존슨우주센터, EU 등 전세계를 무대로 강연을 하기도 했다. 그는 또한 혁신적인 수술기구를 고안해낸 의사이자 발명가이기도 하다. 2011년 그의 딸 티파니 쉴레인은 아버지의 일생과 그의 지적 탐험여정을 영상에 담은 다큐멘터리영화 《콘넥티드Connected: 사랑, 죽음, 기술에 대한 자서전》을 제작하여 상당한 호응을 얻었다. 이 영화에서 쉴레인의 생전모습을 볼 수 있다.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인류의 탄생

  1. 이미지 vs 문자 : 메시지와 형식
  2. 사냥 vs 채집 : 인류의 진화
  3. 우뇌 vs 좌뇌 : 인지의 분화
  4. 어머니대지 vs 아버지하늘 : 농경의 시작
  5. 말 vs 글 : 몸짓에서 언어로

비옥한 초승달

  1. 쐐기문자 vs 마루둑 : 성문법의 출현
  2. 상형문자 vs 아톤 : 형상이 없는 신

유대문명

  1.  문명 vs 사막 : 알파벳의 탄생
  2. 엘로힘 vs 야훼 : 유일신의 명령
  3. 아브라함 vs 모세 : 신화, 역사, 전설
  4. 누룩 vs 페사흐 : 권력쟁탈투쟁
  5. 아담 vs 이브 : 여성혐오의 기원

그리스문명

  1. 카드모스 vs 유럽 : 강간하는 신들
  2. 동성애 vs 이성애 : 고대그리스의 이면
  3. 디오니소스 vs 아폴론 : 여자뱀파이어들
  4. 아테네 vs 스파르타 : 법치와 화폐경제

아시아문명

  1. 링감 vs 요니 : 춤추는 힌두교
  2. 윤회 vs 열반 : 붓다의 깨달음
  3. 음 vs 양 : 한자의 원리
  4. 노자 vs 공자 : 유교, 도교, 불교

로마제국

  1. 오르페우스 vs 유대교 : 모든길은로마로
  2. 예수 vs 그리스도 : 시간의 종말
  3. 사도 vs 바울 : 기독교의 형성
  4. 정통교단 vs 영지주의 : 교리전쟁
  5. 순교 vs 개종 : 100-500

암흑시대

  1. 마리아 vs 3위1체 : 500-1000

이슬람문명

  1. 순니 vs 쉬아 : 이슬람의 탄생

중세번영기

  1. 신학 vs 철학 : 1000-1300

르네상스

  1. 개인주의 vs 상식 : 1300-1500

Get a Copy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