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레슨

Lessons in Clarity & Grace

미국의 대학과 정부와 기업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최고의 작문 교과서

문자는 인류에 엄청난 혜택을 안겨준 혁명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문자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인쉽고 명확한 글이란 무엇일까? 아름답고 우아한 글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할까? 공허한 구호의 나열에 그치는 일반적인 글쓰기 책과 달리, 독자들의 눈으로 명확하고 아름다운 글의 정체를 정확하게 밝혀준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당신의 글쓰기는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Bible for English Writing

탁월한 논문을 작성하는 데 이보다 큰 도움을 준 책은 없다.

문명의 새벽에흔히 문장을 짧게 쓰라고 말하지만, 짧은 문장만으로는 복잡한 개념을 전달할 수도 없고, 독자에게 감동을 전해줄 수도 없다. 1997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마이런 숄즈는 이 책이 자신을 글쓰기의 수렁에서 구해준 유일한 구원자였다고 말한다.

Writing beyond Grammar

잊지마세요! 문법을 잘 안다고 글을 잘 쓰는 것은 아닙니다.

글쓰기는 단기간 연습한다고 성과가 바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핵심은, 어떤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저자의 의도와 독자의 기대를 제대로 예측하고 거기에 어울리는 단어와 문장을 조합하고 선택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스타일’의 영역입니다.

영어로 된 글을 제대로 읽을 수 있다면—

저자의 의도를 깊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훨씬 깊이 있는 독서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Publish your contents via global platforms

말을 잘 하는 사람은 찾기 쉽지만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찾기 어려운 법입니다. 당신의 독보적인 잠재력과 경쟁력을 계발하기 위해 지금 《스타일레슨》에 투자하세요.

시카고대학에서는 글쓰기로 골치 썩지 않는가?

난해한 공문서들 속에서 괴로워하던 클린턴대통령은 유독 명확하면서도 간결하고 쉽게 읽히는 보고서를 발견하고 보좌관에게 묻는다.

1982, 전설의 시작

시카고대학에 ‘리틀레드스쿨하우스’라고 하는 혁신적인 글쓰기 클래스가 문을 열었고, 입소문을 듣고 무수한 학생, 교수, 변호사, 공무원, 직장인들이 모여들기 시작한다.

JOSEPH WILLIAMS

이 글쓰기클래스를 열고 운영한 사람은 바로 시카고대학 영문과 교수 조셉윌리엄스였다.

“Style” without “The Elements of”

윌리엄스의 글쓰기의 핵심원리와 통찰을 담은 책 Style은 1981년 첫 출간된 이후 지금까지 12판을 거듭 개정해오면서 미국의 글쓰기 전통에 혁신을 몰고왔다.

글쓰기는 쓰는 사람이 아닌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문법’ 너머에 존재하는 선택과 의도와 효과의 영역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그 영역이 바로 ‘스타일’이다.

유학을 꿈꾼다면—

아이비리그에 유학한 학생 중 절반 가까운 이들이 중도에 포기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스피킹, 리스닝, 리딩과 차원이 다른 라이팅이라는 엄청난 벽 앞에서 좌절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영어로 글을 자주 써야 한다면—

좀더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쓰는 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좋은 문장과 나쁜 문장을 평가하는 안목도 키울 수 있습니다.

Praise for Style Lesson

더 나은 글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사서 한 레슨씩 따라해보길 바란다. 나는 지금껏 이 책보다 더 나은 글쓰기 레슨을 어디에서도 받아본 적이 없다.

― J. Bradford DeLong 브래드포드 드롱, UC Berkeley 경제학교수

Joseph M. Williams

조셉 윌리엄스

1933 – 2008

시카고대학 영어영문학과 명예교수. 시카고대학 라이팅센터를 설립하였으며,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라이팅프로그램으로 키워냈다. 1981년 처음 출간한 《스타일레슨》은 지금까지 13판이나 개정/출간되어 나오면서 20세기 영어 글쓰기 분야에서 최고의 명저로 평가받고 있다.

윌리엄스에게 글쓰기란 곧 “윤리”다. 글쓰기는 글을 쓰는 사람과 글을 읽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사회적 행동이며, 따라서 글은 언제나 일관성 있고 정직해야 한다고 말한다.

윌리엄스는 시카고대학 라이팅센터의 성공을 바탕으로 클리어라인즈Clearlines라는 글쓰기컨설팅회사를 세워 정부기관, 대기업, 로펌, 컨설팅회사, 전문직 종사자 등 학교 밖에 있는 일반인들을 위한 글쓰기컨설팅과 교육사업을 하기도 하였다.

윌리엄스는 교육과 다양한 책을 통해 미국의 글쓰기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시카고대학이 학부생 교육에서 훌륭한 성과를 내는 교수에게 주는 콴트렐어워드Quantrell Award를 수상하였고, 미국평론가협회에서 주는 크리틱스초이스어워드Critics’ Choice Award를 받기도 했다. 2006년에는 미국 법률문서작성연구소Legal Writing Institute에서 법률문서의 수준을 높이는 데 특별하게 기여한 사람들에게 주는 골든펜어워드Golden Pen Award를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에게 상을 주는 이유를 법률문서작성연구소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명확한 글쓰기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그의 명저들은 오늘날 법률가들의 글쓰기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법률가들을 키워내는 법률대학원 교수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소중한 가르침에 대해 우리는 보잘것없는 이 상으로나마 감사함을 표하고자 한다.


라성일

뉴욕주립대학 대학원에서 수사학-작문학을 전공하고 뉴욕주립대학 라이팅센터에서 라이팅튜터로 활동하였다. 또한 국제 학술지 《프리라파엘학The Journal of Pre-Raphaelite Studies》을 시작으로 IEEE 관련 국제 학술지에서 편집자로 활동하였다. 2003년 미국대학협회에서 주관하는 올해의 편집인상Writing Across the Curriculum을 수상하였다. 여러 대학에 출강하였으며, 많은 대기업에서 영문작성 세미나와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현재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기능주의 영어글쓰기, 영어논문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다.

전국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